2021/12

Programming/Java

[인프런/호주 현직 자바 개발자가 묻고 답하는 영어 기술 면접] 강의 정리

JVM, JRE, JDK의 차이 JVM : 컴파일된 바이트 코드가 실행되는 머신 JRE : 자바가 구동 될 수 있는 환경 (JVM + Bytecode Verifier + Class Loader) JDK : JRE + 개발을 위한 여러 toolkit (javac, javadoc.. etc) AutoBoxing과 Unbokxing primitive 자료형은 stack 영역에서 관리되는 가벼운 데이터 wrapper class는 heap 영역에서 관리되고, 이에 대한 주소 참조 값이 stack영역에서 관리됨. Autoboxing : primitive 자료형 (int, long, float, double)이 이에 대응되는 Wrapper Class Integer, Long, Float, Double로 형변환이 되는..

Programming/Database

[DB,Transaction] Transaction 과 Lock

트랜잭션이란.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조작하는 작업의 단위. 트랜잭션은 이론적으로 ACID 원칙을 보장해야 한다. Atomicity (원자성) : 트랜잭션의 부분 작업만 성공할 순 없다. 전체가 성공하거나, 전체가 실패해야 한다. Consistency (일관성) : 트랜잭션이 성공하면 언제나 일관성이 있는 데이터베이스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. 만약 모든 계좌는 잔고가 있어야 한다면, 이를 위반하는 트랜잭션은 중단된다. Isolation (독립성) : 하나의 트랜잭션이 실행되고 있을 때, 다른 트랜잭션의 연산 작업이 끼어들지 못하도록 보장하는 것을 의미한다. Durability (지속성) : 성공적으로 수행된 트랜잭션은 영원이 반영되어야 한다. 모든 트랜잭션은 로그로 남고, 시스템 장애 발생 전으로 되..

JohnMark
'2021/12 글 목록